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5 텐투텐(ten to ten)은 과연 좋은것인가?

연기를 깊게 해보시거나

 

특히 연극판에서 조금 놀고있다! 하시는분들은 한번쯤 해봣을법한

(그때 그시절 연기법)

 

텐투텐!! 

 

저도 어거지로 몇번해봤는데요 

 

과연 텐투텐이란 연습방법은 좋은것인가? 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합니다

 

1. 텐투텐이 뭡니까?

 

오전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연기연습만 하는것입니다 

 

오 쉣 오우 쉣 

 

2.보통 어떨때 하나요?

 

공연연습을 할때 주로 쓰입니다 특히 완성도를 위해 공연 1주전 에서 2주전에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네네 여러분들도 위에 이야기를 들었으면 아시다 시피

 

공연이 급하거나 아니면 그냥 극단이 연습하는 방법이면 하는 연습이

 

텐투텐이라는 연습입니다 그럼 텐투텐이란 연습의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간단한 요약본으로 알아봅시다!

 

1.서로의 호흡을 완벽히 맞출수있다 

 

반복된 연습을통해 (하루에 10시간 연습이면 뭘 못하겠나요) 틀리지 않게 만들어내는것이죠!

아마 무대 조명음향도 함께 연습할 확률이 높으니 부가적인것도 맞출수있으며 배우들끼리의

애드립을 정리하거나 공유할수있는시간이라는것을 확실히 보장합니다!

 

2.공연 혹은 연기를 처음하는친구들에게 심적 안정을 줄수있다 

 

확실한 연습이 있엇으니 적어도 불안하지 않겠죠?

(사실 그래도 불안하답니다 ㅋ,ㅋ)

 

 단점

 

1.배우들의 컨디션이 난조된다

 

연습 시간과 방식이 계속 동일하다보니 컨디션을 조절하기가 힘든게 당연합니다

만약 배우가 극과 배역이 마음에 안든다고 하면.,... 예 뭐 ... 안타깝네요^^ 많이 지겹고 힘든? 싸움이 되겠네요 ㅋㅋ

 

2. 충동적인면이 사라진다

 

계속해서 반복되다 보면 정해진대로 하게되고 어떠한 배우의 센스적인 측면과  아이디어가 잘 돌아가지 않을수밖에 없기때문에 위 두가지 이유를 전 충동적인 면이 사라진다고 말씀드림니다  ^^

 

4.하면어때요?

 

(ㅎㅎㅎ 게임 10시간 하면 행복할꺼같죠?)

진짜 배우끼리의 우정이 돈독해지며 

대부분의 쌓였던서로의 앙금을

푸는시간을 이연습때 가지기도 합니다 ㅎ

 

3.필자께서는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안좋다고 생각하시나요>?

 

흠 .. 저는 안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무대에서 어느정도의 충동도 없을정도로 완전한 연습을 통해 하는건

 

좋지 않다고 생각하구요 일단 배우들의 컨디션에 이상이 생긴다는것 자체가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체력이 아무리 좋다한들 2주동안 하루에 10시간씩 반복 런을 도는데 과연 누가 버틸까요 ㅎㅎ 

 

단 초보극단은 해도 괞찬다고생각합니다 공연 직전까지 하는건 무리구요 적당한! 선에서!

 

그럼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다 필요 없어 연출이 좋은사람이길 빌어)

하핫! 윗줄의 누군가의 현실적인 발언이 있엇네요

 

좋게 말하자면 연출과 상의를 잘 해나가야 하며

 

공연이 불안하지 않도록 미리 연습이 잘 되어있으면  

 

아마도 할일이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제가 들은 프로 극단들은

 

극올리기 하루전 정도는 쉰다고 들었습니다

 

배우의 개인적인 극을 완벽히 정리하는시간과

 

체력안배가 우선이라는 판단하에 하는게 아닐까

 

짐작해봅니다 ㅎㅎ 

 

아무튼 다들 좋은 훈련과 함께 좋은 공연 올리시기 바랍니다 ㅎ 

 

감사합니다!